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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佛家) 철학/법구경(Dhammapada)

법구경 제20장-도행품(道行品, 길의 장)

by 마음의제국 2020. 6. 30.

273
모든 길 가운데서

부처가 말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 뛰어나고

모든 진리 가운데서

고통을 없애는 네 가지 진리가 뛰어나며

모든 덕 가운데서

욕망을 버리는 덕이 뛰어나고

모든 사람 가운데서

눈 밝은 이가 가장 뛰어나다.

274
이것이 길이다.

진리를 보는 눈을 맑게 하는 다른 길은 없다.

그대들은 이 길을 따르라.

이것은 악마를 어지럽힐 것이다.

275
그대들이 이 길을 가면

괴로움을 없애게 되리라.

나는 괴로움의 화살을 뺄 줄 알고

이 길을 열어 보았다.

276
우리가 할 일은 끝없는 수행이다.

진리를 체험한 사람들은

다만 그 길을 가리킬 뿐,

그 길에서 명상을 실천하는 수행자는

악의 사슬에서 벗어나리라.

277
모든 것은 덧없다.

지혜의 눈으로 이 이치를 볼 때

괴로움을 싫어하는 생각이 일어난다.

이것이 맑음에 이르는 길이다.

278
모든것은 괴로움이다.

지혜의 눈으로 이 이치를 볼 때,

괴로움을 싫어하는 생각이 일어난다.

이것이 맑음에 이르는 길이다.

279
모든 것은 실체가 없다.

지혜의 눈으로 이 이치를 볼 때,

괴로움을 싫어하는 생각이 일어난다.

이것이 맑음에 이르는 길이다

280
일어날 때 일어나지 않고

젊고 힘이 있는데 게으름에 빠지고

의지나 생각이 나약한 사람은

밝은 지혜로도

길을 찾지 못한다.

281
말을 삼가고

마음을 억제하고

몸으로 악한 일을 말아야 한다.

이 세 가지 덕으로 깨끗이 하라.

그러면 옛 성인이 말씀한 그 길에 이르리라.

282
명상에서 지혜가 생기고

명상이 없으면 지혜도 사라진다.

생과 사의 두 길을 알고

지혜가 늘도록

자기 자신을 일깨우라.

283
한 그루의 나무를 베는 것에 그치지 말라.

숲을 베라.

번뇌의 숲에서 두려움이 생기는 것이니

수행자들아,

번뇌의 나무를 모두 베어

숲에서 벗어난 자가 돼라.

284
여자에 대한 남자의 욕정은

아무리 작더라도

끊어지기 전에는

그 사람의 마음을 매어 놓는다.

송아지가 어미젖에 매달리듯이.

285
자신의 욕정을 끊기를

가을 연꽃을 손으로 꺾듯 하라.

고요에 이르는 길을 찾으라.

대자유의 이르는 것은

부처가 가르쳐주었다.

286
장마철에는 여기서 살고

겨울철에는 저기서 살자고

어리석은 자는 생각하지만,

죽음이 가까운 줄 깨닫지 못한다.

287
어린이나 가축에만 마음을 빼앗겨

거기에 집착한 사람은

죽음으로 휩쓸어 간다.

큰 홍수가 잠든 마을을 휩쓸어 가듯이.

288
자식도 구할 수 없고

부모나 친척도 구할 수 없다.

일가친척이라 할지라도

한번 죽음의 신에 붙잡히면 어쩔 수 없다.

289
이 도리를 깨닫고

지혜로운 이는

계율을 지켜

대자유에 이르는 길을 서둘러 밝히라.


일어날 때 일어나지 않고
젊고 힘이 있는데 게으름에 빠지고 
의지나 생각이 나약한 사람은 
밝은 지혜로도
길을 찾지 못한다.
[이희문&프렐류드] 한국남자의 청춘가. Hee-moon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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